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2.05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 딸기 1화방 꽃대, 노화된 하엽 등을 제거하여 광합성 효율증대를 유도하고 2화방을 3~5화 남기고 꽃솎음 작업을 한다.
잎 뒷면에 응애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적엽 후 적용약제로 방제한다.
인산과 칼슘 결핍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한 영양을 공급하여 연속 출뢰가 되도록 관리한다.
토마토 최저 한계온도는 5℃, 야간적온은 8℃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함. 오전에 최대한 일찍 피복재를 걷어 일조량을 확보한다.
수박 저온기 다중피복에 의해 일사량이 부족하면 암꽃과 수꽃의 수정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일사량 확보와 낮 고온에 유의한다.

△고추육묘 = 시설내부 출입구 이중문 및 소독매트, 측창 방충망, 부직포 활용 바닥멀칭, 예찰용 끈끈이 트랩, 월동 화분유입 금지, 잡초 제거 등이다.
시설외부 육묘장 주위 방초시트, 폐상토 및 육묘잔재 별도관리 등이다.
작형선택 지역 특성과 경제성, 품종의 재배적 특성을 고려한다.파종상 관리 반드시 온상을 설치하여 저온피해 없는 우량 묘 생산한다.

△겨울철 온실화재 예방 안전수칙 = 겨울철 온실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준수한다.
난방기 주변 인화물질 확인, 연료공급 호스를 보온자재로 감싸주고 온실 면적에 맞는 난방기 사용, 온풍난방기 연통과 비닐이 접하는 부분은 열 차단 피복재 사용, 분전반 내부 세정액으로 청소, 소화기 등 배치한다.

△전정도구 소독 철저 = 70% 알코올 또는 차아염소산나트륨 200ppm 이상 희석액(락스 20배 희석)에 도구를 30초 이상 담그거나 분무기로 골고루 살포한다.
소형도구 (전정가위, 전정톱 등) : 소독액에 30초 이상 담가 소독하고 분무기, 경운기 등 대형농기구 및 기타(장갑, 모자, 신발, 작업복 등) : 분무기로 외부 접촉 부위에 수시로 소독액을 골고루 살포한다.

△화훼 = 블라인드 꽃눈 분화가 꽃으로 발육하지 못하고 퇴화하는 현상이다.
피복 자재에 의한 광부족과 나무자체의 충실도나 영양조건이 발생률에 영향을 주다.
겨울동안 광 부족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하고 야간 최저온도는 14℃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관리, 환경 불량이나 병해충으로 인한 낙엽현상이 없도록 해야 한다.
기형화 분화한 꽃눈의 발육이 정지되지 않고 생장은 하지만 정상적인 꽃으로 자라지 못해 상품가치가 없어지는 현상이다.
휴면아 동계 절화 수확 후 정아가 자라지 않는 현상이다.

△약용작물 = 당귀 온상 육묘 이식재배 온상에서 1~2월 파종하여 75일 이상 육묘 후 4월 상순 ~ 중순 비닐을 피복하거나 노지에 이식하고, 수확은 정식한 그해 가을에 1년생 약제를 수확한다.
종자는 흐르는 물에 3일 이상 담가 종피의 발아억제물질을 제거하고 마르지 않게 보관 후 7일 이내 파종해 준다.
활착 후 생육은 양호하나 약재의 몸통부분이 적고 굵은 뿌리가 많아 품질이 다소 낮다.
정식 후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생존율이 낮으므로 수분유지를 잘해 주어야 한다. 참당귀 온상육묘 시 적정 파종량은 20~30g/㎡ 이다.

△느타리버섯 = 폐상소독 겨울철 느타리버섯 재배가 끝나가는 시기이므로 마지막 주기의 버섯 수확을 완료하게 되면 재배사를 밀폐한 후 증기열 등으로 소독하여 병해충의 전염원을 차단해준다.
봄재배 봄철 느타리버섯을 재배하고자 하는 농가는 중·저온성 우량 품종을 선택하고 종균은 미리 신청한다.
볏짚이나 폐솜 등의 배지는 오염되지 않고 품질이 좋은 신선한 것으로 사용한다.
봄 재배용 배지는 증기열로 60~65℃에서 8시간 내외 살균하고, 2~3일간은 50~55℃에서 후 발효 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2. 4.~ 2. 10.)[기상청 발표(‘18. 2. 1., 6:00)]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 평년보다 적겠으나, 전라도와 제주도는 조금 많겠음.
※ 전라도는 4일, 제주도는 4∼5일에 눈
● 이번 주 농사정보(‘18. 2. 4.~ 2. 1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6호]
(벼농사) [볍씨 준비] 자가 채종 종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종자 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땅심높이기] 객토, 유기물 사용, 18㎝이상 깊이갈이 실시
(밭작물) [맥류] 봄파종 시기는 2월 중~하순, 남부지방 가을파종 맥류 웃거름 주기(2월 중~하순) [콩] 정부 보급종 종자신청기간(2.1.∼3.14.)
(채소) [시설채소] 시설내 환경관리로 병 발생 억제 및 발생초기 적용약제로 방제 [온실화재 예방] 난방기 주변 인화물질 확인, 분전반 청소, 소화기 비치
(과수) [동해조사] 사과는 가지 들뜸과 갈변여부 및 꽃눈 색깔로 동해여부 확인 [사과 전정] 사과 꽃눈 분화율이 전·평년 대비 낮으므로 전정시 주의, 전정도구는 알코올과 락스를 이용하여 반드시 소독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