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1.29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시설하우스 관리 = 환경관리 겨울철 과채류는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작물별 생육최적온도와 최저온도를 참고하여 철저히 관리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마늘.양파 월동관리 =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쉽게 들어갈 수 있어 양분 흡수저해 및 동해가 우려되니 피복필름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따뜻한 날 일찍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이랑 위로 관수하며 토양이 과습하면 습해가 발생하므로 배수로를 정비한다.
양파 노균병 예방 연약하게 자란 양파나 물 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발생이 심하다.
월동 직후(2월)에 기온이 올라가고 안개가 잦거나 비가 자주내리면 적용약제를 살포하고 2차 피해 노균병 약제방제는 1차 피해주의 잎에 회색의 분생포자가 발생되기 시작하는 3월 하순∼4월 상순경에 적용약제를 7∼10일 간격으로 살포한다.

△배 특성 및 전정 = 배나무 결과습성 3년생은 지난해 자란 2년생 가지에 꽃눈이 형성되고 다음해 3년생 가지에 개화·결실이다.
2년생은 지난해 자란 2년생 가지의 겨드랑 꽃눈에 개화·결실이다.
단과지 형성 및 유지성에 따른 품종 분류는 유지성이 높은 품종 : 신고, 추황배, 황금배 등이다.
유지성이 낮은 품종 : 원황, 화산, 만풍배, 만수 등이다.
배나무 수령에 따른 전정 시 유의사항은 유목은 약 전정을 실시하며 엽면적 확보와 수관확대 도모한다.
성목은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의 균형, 수세유지가 이루어지도록 관리한다.
노목은 측지갱신, 결과지 양성 등 수세회복 및 수세강화 도모한다.

△화훼 = 장미는 꽃목굽음의 발생과 절화 수명기간을 고려하여 저온기에는 4∼5단계에서 채화한다. 물올림은 절화 직후 물올림을 해주지 않으면 수분의 손실로 꽃목굽음 현상이 일어나고 절화 수명이 짧아진다.
예냉처리는 수확직후 5~6℃의 저온저장고에서 전처리제 용액으로 물올림을 실시한다.
절화의 품질 유지에 필수적인 과정으로 예냉처리 후 포장상자에 포장하면 유통 중 품질유지 기간이 길어진다.
카네이션 삽목번식은 새싹을 채취·삽목 후 발근시켜 절화재배에 이용하며 모본과 동일한 개체를 얻을 수 있고 일시에 많은 수량 수확 가능하다.
삽수는 1~3월에 채취하는 것이 좋으며 모주는 정기적으로 병 방제를 위해 삽수 채취 1일 전에 해당약제를 살포하여 병원균의 밀도를 낮추어 준다. 삽수는 무병주로부터 전개엽이 4쌍 정도 되고 길이가 5∼7㎝정도,  중량 5g이상인 충실한 정아를 채취한다.
건조되지 않게 채취한 삽수는 그늘진 서늘한 곳에서 줄기 밑부분을 절단하고 삽목상에 묻힐 1.5㎝내외의 잎은 따낸다.

△약용작물 = 오미자 노후과원 갱신은 오미자는 과원 조성 후 3~5년이 경과되면 과번무, 줄기의 노쇠로 수량이 급격히 저하되므로 갱신을 해주어야 한다.
시기 오미자 생육이 정지되는 11월 이후 부터 2월 중순이다.
대상 수령이 오래되어 세력이 약한 나무가 발생하였을 때, 줄기 표피가 부분적으로 고사되었을 때, 꽃떨이 현상이 증가할 때, 과실이 적어질 때이다.
방법 뿌리에서 새로 발생하는 줄기 하나를 후보지로 키워 결실지로 생장시키고 오래된 줄기는 제거해준다.
주의사항은 갱신을 하게 되면 당년에 출아하는 신초의 생장 속도가 식재 시의 생장 속도를 훨씬 능가하여 유인 시기를 놓치면 안정된 수형으로 관리하기가 어려우므로 주의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 28.~ 2. 3.)[기상청 발표(‘18. 1. 25., 6:00)]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 평년보다 적겠으나, 제주도는 비슷하겠음.
※ 1.31., 2.2., 제주도에 눈 또는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1. 28.~ 2. 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호]
(벼농사) [볍씨 준비] 보급종 종자 추가신청기간: 1.2∼1.31, 자가 채종 종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종자 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온 및 환기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묘상 설치
(채소) [시설채소] 일조량 확보, 변온관리, 적정 환기, 한계온도 확보, 한파대비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방지를 위해 답압, 배수로 정비로 습해 예방
(과수) [동해조사] 복숭아 동해조사는 주간부, 가지, 꽃눈 순으로 조사함 [배 전정] 국내육성품종은 2∼3년 주기로 결과지 갱신을 실시하며, 전정도구는 알코올과 락스를 이용하여 반드시 소독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