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메시지
신년메시지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1.1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재 국립산림과학원장
국정과제 적기 지원 연구에 힘쓸 것
ICT 기술도입 통해 산림재해 대응

존경하는 국립산림과학원 가족 여러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18년 무술년(戊戌年)은 황금 개띠의 해로 바라던 일이 뜻대로 이뤄지는 매우 운이 좋은 해라고 합니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여러분 각자 뜻하는 바를 성취하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에는 새 정부 출범에 따른 산림분야 국정과제 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정책 고객은 물론 임업인들과 소통하면서 현장의 문제 해결과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한 보람된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새해를 맞이해 정부는 국민행복과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국정과제가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형 성과로 창출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은 숲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행복과 안전에 기여하며, 다양한 연구와 기술개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의 과제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국정과제를 적기 지원하는 연구에 힘쓰겠습니다. 국정과제 이행 지원과 관련된 과제를 28과제에서 40과제로 확대 운영하고, 일반과제 구조조정을 통해 산림청이 요구하는 산림자원의 순환경제 구축을 통한 산림분야 일자리 창출과 사람이 중심인 산촌 활성화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숲을 국민의 쉼터로 조성하고 산촌과 도시를 사람중심의 녹색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과학적 결과에 근거한 선도적인 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ICT 기술도입을 통한 산림재해 대응과 산림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대체에너지 개발, 그리고 산림부문 국제와 남북 산림협력 지원 연구로 국정과제의 빈틈없는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 국립산림과학원 주관으로 개최되는 주요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산림·임업·산촌, 도전과 희망’이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2018 산림·임업전망’ 토론회 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산림·임업분야의 기술수준을 진단하고 미래의 기술 전망을 통해 발전방향을 모색하며, 과학기술의 개발성과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8월에 개최할 예정인 ‘2018 세계목조건축대회(WCTE 2018)’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0여 개국 1,000명 이상이 참석할 본 행사를 잘 추진해서 국내 목재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