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8.01.15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시설하우스 = 환경관리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예방한다.
겨울철 하우스재배 시에는 시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를 공급을 위해 환기, 유기물(퇴비, 볏짚, 가축분, 톱밥 등), 탄산시비 등을 실시한다.
한파대비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한다.
최저 한계 온도 확보, 야간 최저 과채류 12℃ 이상, 엽채류 8℃ 이상 유지하고 보온커튼, 방풍벽, 단열재, 축열 물주머니 설치 등 보온 시설의 보완한다.
정전 등 가온시설을 가동할 수 없을 때는 숯, 알콜 등을 연소시켜 가온한다.

△동해 피해 확인 = 확인 요령은 사과, 배는 꽃눈과 잎눈을 채취하여 조사한다.
복숭아는 지상에서 1∼1.5m높이의 중과지(20∼30㎝)를 주당 10개씩 채취하여 전 가지의 꽃눈을 조사한다.
포도는 기부에서 5∼6번째까지의 눈을 따서 조사한다.
감별 방법은 사과·배·포도 : 눈을 예리한 칼로 세로로 절단하여 관찰한다.
복숭아·살구·자두·매실·양앵두 : 꽃눈의 중간부위를 가로로 절단 관찰한다.
동해 판정은 복숭아는 겹눈으로 2개의 눈 중 1개만 살아 있어도 피해가 없는 것으로 인정한다.
포도는 하나의 눈 속에 1개의 주아와 2개의 부아가 있으므로 3개의 눈 중 1개만 살아있어도 피해가 없는 것으로 인정한다.
사과, 배는 1개의 눈으로 되어 있다.

△동해피해 발생 양상 = 사과는 나무에서 가장 동해를 받기 쉬운 부위는 눈 특히 꽃눈이고 그 다음이 잎눈이며 1년생 가지가 피해를 받기 쉽다.
큰 가지에서도 분지 각도가 좁은 부위가 피해가 많으며, 원줄기의 경우 지표면과 가까운 부위에서 피해가 많다.
배는 새 가지 및 2년생 이하의 가지는 저온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고, 특히  윗부분의 가지는 생장이 늦게까지 진행되어 조직이 충실하지 못하기 때문에 눈, 피층, 형성층 등의 피해가 크다.
일반적으로 잎눈보다 꽃눈이 약하나 가지 선단부의 미성숙한 상태에서는 휴면상태에 들어간 잎눈이 꽃눈보다 약한 경우도 있다.
포도는 생육 단계별로는 휴면기에 가장 강하고 싹트고 꽃이 필 때 가장 약하다.
줄기의 피해는 새 가지 윗부분 고사가 가장 일반적이며, 특히 전년도 결실과다, 병해충 방제 불량, 조기낙엽 등으로 인한 가지 내 저장양분 부족 및 등숙 불량 가지에서 고사가 심하다.
원줄기의 고사는 잘 나타나지 않으나, 생육기에 원줄기가 균열되면서 나무 전체가 고사하는 양상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복숭아는 꽃눈의 내한성은 월동기에 가장 강하고 개화기에 가장 약하며, 1∼2월에는 -20℃ 이하의 극저온에, 개화기에는 -1.1℃이하 저온에 동해를 받는다.
복숭아에서는 꽃눈 동해 보다 원줄기 동해의 피해가 크며, 동해 받은 원줄기는 수피가 터지고 목질부가 변색 되며, 생육기(4∼5월)에 피해부위가 악화된다.
단감은 떫은 감에 비해 동해에 약한 과수로 대개 과일 수확이 끝난 낙엽 후부터 다음해 발아 전까지 발생한다.
감귤은 온주밀감의 경우 -8℃에서는 3시간, -5℃에서는 수 시간 지속되면 동해로 엽과 조직이 고사하게 된다.
과일은 동해를 받으면 과피가 탄력을 잃고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이 증산되어 속마름 상태를 나타내고, 당·산도가 감소한다.
온도가 내려감에 따라 잎은 위쪽으로 향하여 원형으로 말리며 동결부위가 암녹색으로 변한다.

△화훼 = 시설재배 국화 환경관리는 한파,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하고, 알맞은 온도와 습도 관리를 통해 병해충 발생에 유의한다. 재절화재배 11~2월에 걸쳐 절화한 모주를 이용하여 3~6월 재절화한다.
1회 절화 때는 일반 재배와 동일하고 2회 절화를 고려해 무적심 재배를 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8. 1. 14.~ 1. 20.)[기상청 발표(‘18. 1. 11., 6:00)]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으며,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 16일과 17일 사이 전국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8. 1. 14.~ 1. 2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호]
(벼농사) [볍씨 준비] 벼 보급종 종자 추가신청기간: 1.2∼1.31. [저온저장] 온도 15℃ 이하 및 습도 70% 이하 유지
(밭작물) [감자] 겨울시설재배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역병 예방 위주 전용 약제 살포, 보온 및 환기
(채소) [시설채소] 겨울철은 온도가 낮고 햇빛이 부족하므로 시설채소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서는 시설 내 온도, 환기, 이산화탄소 관리가 중요함
(과수) [동해조사] 꽃눈과 잎눈을 채취하여 동해피해 발생여부 사전조사, 사과·배·복숭아 등 과수는 꽃눈, 잎눈, 1년생 및 2년생 이하의 가지, 지표면과 가까운 줄기에서 피해가 많음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