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2.23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 겨울철 자연재해 대비 규격 확인 기존규격시설, 내재해형 규격시설, 비규격시설인지 확인 기존규격시설과 내재해형 규격시설의 경우 안전적설심을 확인한다.
하우스 밴드(끈)를 팽팽하게 당겨두기, 외피복 비닐 찢기와 천창 개방하고 보온덮개‧차광망을 걷어 두거나 비닐 덧씌우기, 보강지주 설치한다.
단동하우스 지붕 위와 하우스 동간, 연동하우스 곡부 눈 수시 제거, 난방기 가동, 배수로 정비, 기후대응 작물선택 등이다.
사전대책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 작물‧생육기별 최저한계온도확보, 보온시설 보완, 내한성 품종 선택 등이다.
사후대책 정전 등으로 가온시설을 가동할 수 없을 때는 숯, 알콜 등을 연소시켜 가온, 보온피복 강화, 살균제 및 요소 엽면 살포로 생육 촉진, 피해가 심하면 다른 작물로 대체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상승 유도한다.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유의한다.
본답관리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난지형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피해를 줄일 수 있다.

△과원 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에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춰 주어야 한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저온저장고 관리 = 저장고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과일 적재 시에는 팔레트를 이용하는데, 팔레트와 벽면 사이에는 최소 20∼30cm, 천정 사이에는 최소 1m 이상의 공간을 두고 상자를 배치해야 한다.(75% 수준)
저장온도는 0∼-0.5℃ 범위에 들도록 저장하는 것을 권장한다.
가습기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여 저장고내 상대습도가 약 80∼90% 정도 유지되도록 한다.
가습기가 없으면 주기적으로 저장고내에 물을 뿌리거나 작은 얼음 알갱이를 뿌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저장고내 환기창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환기(1주일에 1∼2회, 10분씩)를 시켜주어야 하며, 환기창이 없을 경우에는 바깥 기온이 낮은 시간(야간 또는 새벽)에 저장고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준다.

△화훼 = 시설하우스 월동관리 한파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한다.
눈이 많이 내리거나 온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되면 제설 준비를 하고 하우스 밴드가 느슨해져 있으면 팽팽하게 당겨둔다.
하우스에 눈이 쌓여 붕괴가 우려될 때에는 피복재를 찢고 찢어진비닐은 즉시 보수·교체하여 시설 내 기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강한 바람으로 하우스 비닐이 날리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고정끈 설치하고 노후된 하우스는 보조 버팀기둥 등 보강시설 설치한다.
겨울철 시설 화훼재배는 기본적으로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작목별 적정 온도와 습도 관리, 병충해관리에 유의한다.
난방기 등 온도관리 시설점검을 철저히 하고, 주야간 온도 차이에 의한 시설 내 연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천창 개폐 관리에 유의한다.

△약용작물 = 약효성분은 수확 후 처리방법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생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약용작물의 세척을 위해 물에 오랫동안 침지하면 수용성 성분이 녹거나 분해될 우려가 있으므로 세척시간은 가능한 짧게 한다.
건조는 품목별로 설정되어 있는 한약재표준제조공정지침상의 건조온도를 준수해야 한다.
약용작물 저장은 보관중인 약용작물은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불투명 포장재 또는 차광시설을 이용해 저장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17년 12월24일~12월30일)[기상청 발표(2017년 12월21일,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중반에는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 24일 전국에 비. 서울·경기도·강원영동에는 비 또는 눈
● 이번 주 농사정보(2017년 12월24일~12월30일)
(벼농사) [볍씨 준비] 벼 보급종 종자 추가신청기간: ‘18. 1.2∼1.31. 문의는 국립종자원 식량종자과(054-912-0187)
(밭작물) [감자] 겨울시설재배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2월 상순∼1월 중순이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 길이는 3∼5㎝ [봄감자] 보급종 종자 추가신청기간: 12.13.∼12.30.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도
(과수) [과원관리] 낙엽·잡초 등 병해충 월동장소 제거 [저장고관리] 저장온도 –0.5∼0.0℃, 습도 80∼90% 유지, 주기적 환기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