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산업 진흥’ 민·관 토론회 개최
‘표고산업 진흥’ 민·관 토론회 개최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2.1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제도개선 임업인 의견수렴

▲ 김재현 산림청장이 지난 7일 정부대전청사에서 표고산업의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 '표고산업 진흥을 위한 민·관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지난 7일 정부대전청사에서 농림축산식품부, 표고버섯 생산협회 및 소비자단체, 산림조합중앙회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표고산업 진흥’을 주제로 민·관 토론회를 개최했다. 

임업인들의 정책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책-R&D-현장’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진흥정책이 필요하다. 이에 산림청은 토론회를 마련하고 국내 표고산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제도개선 등을 주제로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날 안병기 산림청 사유림경영소득과장이 ‘표고버섯 진흥대책’, 송문서 산림조합중앙회 유통지원부장이 ‘버섯산업 발전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변화된 임업환경에 맞는 표고산업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표고산업 진흥대책’을 안건으로 토론을 벌였다.

세부 주제로는 ▲정부와 민간의 역할 분담 및 민간 R&D 참여 확대 ▲연구 성과 창출을 위한 연구개발 보조사업 개선 ▲현장의 기술접근성 및 정보공유 확대 ▲소득안정화를 위한 보조사업 및 지원제도 개선 ▲고품질 원목 표고 생산을 위한 표고자목 공급 ▲톱밥배지종균 적기 공급을 위한 인프라 시설 구축 ▲수입배양배지 원산지표시 개정 관련 추진 ▲선진적 유통체계 구축 및 소비촉진 방안 등이 있다.

이어 중국산 배양배지에서 생산된 표고버섯이 국산으로 표시돼 판매됨에 따라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므로 ‘수입배양배지를 이용해 생산된 버섯의 원산지 표시’에 대해 논의했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표고산업 진흥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임업인들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한편, 표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