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2.0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예방,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 월동준비 등이다.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은 동해예방을 위해 부직포 및 유공비닐 피복한다.
양파 초기관리는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포장 및 발생 우려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시설채소 =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과원 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에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춰 주어야 한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복숭아 동해피해 경감대책 = 품종에 따라 내한성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동해위험 피해빈도를 고려하여 최근 10년간 최저기온 조사 후 적지 선정한다.
지면과 가까운 원줄기는 온도 변화가 심하여 동해를 받기 쉬우므로 겨울철에 80∼100cm 부위까지 볏짚이나 부직포로 피복하여 보온 처리한다.
유목에서는 주간부에 백색페인트를 발라주고 동해는 겨울철 찬바람에 의하여 조장되므로 상습적으로 동해를 받는 지역에서는 방풍림 또는 방풍망 설치한다.
가납암백도, 오도로끼, 일천백봉 등의 품종은 동해에 특히 약하므로 중·북부 지역에서는 품종 선택 시 유의한다.
주간부 동해를 심하게 받은 나무는 빠른 시간 내 수피가 터진 부분을 노끈이나 고무밴드로 묶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동해 피해를 받은 나무는 강전정을 실시하여 결실량을 줄이고 봄철 건조 시에 관수를 철저히 하여 수세회복에 노력한다.
동해로 인해 이듬해 결실량이 줄어들 경우 질소질 비료 30∼50% 감량하여 시비한다.
동해로 수세가 떨어졌을 때 기계유제 살포는 피하고 발아 직전에 석회유황합제를 살포한다.

△화훼 = 국화 겨울재배시 발생하는 생리장해는 꽃대가 미숙 꽃눈이 되는 현상이다.
모주의 적심회수가 3회 이상 횟수가 많을수록 발생이 쉬워지고 적심에서 삽수채취까지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발생량이 많아진다.
단일조건에서 온도가 낮을 때, 적절한 일장범위를 벗어나 화아분화에 이상이 왔을 때도 발생한다.
적절한 일장을 유지하고 지나친 고온 및 저온을 회피하는 것이 좋다. 꽃의 중심부에 관생화가 많이 형성되고 꽃잎의 신장이 억제되어 관상화가 노출되는 현상이다.
전조재배 시 전조중지 후의 급격한 일장변화에 의해 발생하고 전조 중지 후 며칠을 경과한 다음 다시 전조하는 방법으로 방지해준다.

△인삼 월동관리 = 폭설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표준 규격자재를 사용해야 하고,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더라도 표준 해가림 설치를 하도록 한다.
폭설피해가 잦은 지역에서는 전후주연결식을 이용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월동기 차광망을 걷어준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인삼밭 정비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과습에 의한 적변삼 발생과 동해피해를 예방한다.
고랑 흙으로 5cm 이상 복토해주고 볏짚으로 피복해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17년 12월3일~12월9일)[기상청 발표(2017년 11월30일, 6:00)]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조금 많겠으나, 경상도는 비슷하겠음.
※ 3일 서울·경기도·강원영서, 4일 강원영동·충청도·남부지방·제주도, 5일 전라도·제주도, 6일 제주도, 7일 중부지방·전라도에 비 또는 눈
● 이번 주 농사정보(2017년 12월3일~12월9일)
(벼농사) [볍씨 준비] 벼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 11.21.∼12.20., 추가신청기간: ‘18. 1.9∼1.31. 문의는 국립종자원 식량종자과(054-912-0187)
(밭작물) [봄감자]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 11.1.∼12.9., 추가신청기간: 12.13.∼12.30.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채소) [마늘·양파] 늦게 심은 포장은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나 유공비닐로 피복, 노균병 예방적 방제 실시, 배수로 정비하여 습해 예방
(과수) [과원관리] 낙엽·잡초 등 병해충 월동장소 제거, 배수로 정비, 동해 우려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짚 등으로 피복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