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배, 브라질 첫 수출 쾌거
나주배, 브라질 첫 수출 쾌거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1.27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배원예농협 중남미 시장확대 신호탄

▲ 나주배원예농협은 지난 2일 조합 유통센터에서 검역관, 수출업체, 농협중앙회 수출추진팀, 조합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브라질 첫 수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나주배가 브라질 수출에 성공했다.

나주배원예농협(조합장 이상계)은 지난 2일 조합 유통센터에서 검역관, 수출업체, 농협중앙회 수출추진팀, 조합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수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브라질은 세계 5위의 면적과 인구 2억에 달하는 남미에서 가장 큰 국가다. 나주배는 미국 편중에서 벗어나 아시아의 대만, 베트남, 인도네시아, 홍콩, 싱가폴 등과 유럽의 덴마크, 호주, 뉴질랜드로 수출국가를 다변화하는데 주력해 왔다.

이번 브라질 수출은 과테말라에 이어 중남미에 나주배가 진출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샘이다.

지난해 8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한 나주배원예농협은 더 큰 목표가 생겼다. 금년 나주배가 품질이 양호한데다 당도가 높아 수출확대의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900만불, 1,000만불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1천만불 수출은 나주배 전체 생산금액의 10%를 상회한다. 그만큼 농가 소득이 올라간다. 500여 수출농가가 농가당 약 2천만원의 생산 유발효과가 있다.

이상계 조합장은 “브라질 첫 수출은 중남미 시장확대의 신호탄”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비품배수매, 중소과수출, 알뜰배 작업 등 배 소비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위축된 국내가격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