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1.20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배추‧무 = 한파대비 신속히 보온을 해줄 수 있도록 보온덮개나 부직포, 비닐 등을 포장 주위에 준비하여 한파에 대비한다.
농약 안전 작물보호제 농약지침서에 의거 사용기준 철저히 준수한다.
적기수확 지역별, 작형, 출하 시기별로 가격 정보를 수집하여 출하한다.

△마늘‧양파 =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예방,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 월동준비 등 해야 한다.
양파 초기관리 늦게 심은 포장은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나 유공비닐 피복한다. 아주심기 후 10일 전후(11월하~12월상), 2~3m 간격 고정핀으로 고정한다.
논 양파 재배 시 11월 중순이후 늦게 심은 경우 부직포 이중피복하고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포장 및 발생 우려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과원환경 정비 = 낙엽, 잡초 및 썩은 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 작업 시 뒤집어 주거나 태워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동해 대비 과원관리 = 배수가 불량한 과원은 물 빠짐을 개선하기 위한 배수로 정비하고 나무의 수세를 보고 거름 주는 시기 및 양을 조절한다.
찢어지거나 상처 입은 가지는 도포제로 바르거나 고무밴드 등으로 묶어주고 동해 우려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 짚 등으로 피복한다.

△저온저장고 관리 = 저장고 온도는 과일입고 1∼2일 전에 저온저장고를 목표온도까지 떨어뜨린 후에 입고해야 과일 품온을 빨리 떨어뜨릴 수 있다.
저장고 내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과일 적재 시에는 팔레트를 이용하는데, 팔레트와 벽면 사이에는 최소 20∼30cm, 천정 사이에는 최소 1m 이상의 공간을 두고 상자를 배치해야 한다.
가습기를 설치하여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하여 저장고내 상대습도가 약 90% 정도 유지한다.
저장중인 과일도 살아있는 생명체이므로 호흡을 하면서 이산화탄소, 에틸렌 등이 발생하여 밀폐된 저장고내에 장기간 축적되면 가스에 의한 장애가 발생한다.

△화훼 = 시설하우스 관리는 보일러 등 난방시설의 점검과 보온연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주·야간 온도 차이에 의한 시설 내 연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한다.
눈이 많이 내리거나 온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보되면 제설 준비를 하고 하우스 밴드가 느슨해져 있으면 팽팽하게 당겨둔다.
하우스에 눈이 쌓여 붕괴가 우려될 때에는 피복재를 찢고 찢어진 비닐은 즉시 보수 또는 교체하여 시설 내 기온을 유지한다.
커튼과 이중비닐을 열고 난방기를 최대한 가동시켜 지붕면에 쌓인 눈이 녹아내릴 수 있도록 조치한다.
시설 내에서는 습도가 높아져 역병, 흰가루병, 노균병, 온실가루이, 총채벌레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를 통해 적정습도 유지한다.
해충 방제는 백색이나 황색 끈끈이 트랩을 설치, 예찰하고 해충이 발견되면 적용 약제를 안전사용 기준에 맞춰 교호살포 한다.
관수용 물은 미리 받아 두었다가 물이 너무 차갑지 않도록 적정온도를 유지하여 사용하고 토양조건, 식물상태, 햇빛 강도에 따라 주는 양을 조절한다,

△인삼 월동관리 = 잿빛곰팡이병은 예방 위주의 방제가 가장 중요하다.
잿빛곰팡이 병은 월동 전에 잎에 감염되고 이후 줄기로 2차 감염되므로 예방을 위해 지상부 고사 줄기와 잎 제거한다.
3년생 이하는 비교적 쉽게 제거가 되므로 토양이 동결되기 전까지 제거하여 주고 4년생 이상은 월동 전 줄기를 제거 할 경우 상처를 받을 수 있으므로 월동 후에 제거하여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17년 11월19일~11월25일)[기상청 발표(2017년 11월16일, 6:00)]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으나, 강원영동·충청·경상도는 적겠음.
※ 19일 전라도에 눈, 20일, 22일 제주도에 비, 23일 서울‧경기‧강원영동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2017년 11월19일~11월25일)
(벼농사) 벼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 11.21.∼12.20., 추가신청기간: ‘18. 1.9∼1.31. 문의는 국립종자원 식량종자과(054-912-0187)
(밭작물) [봄감자] 보급종 종자 기본신청기간: 11.1.∼12.9., 추가신청기간: 12.13.∼12.30.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채소) [가을배추·무] 보온덮개나 부직포, 비닐 등을 포장 주위에 준비하여 한파에 대비 [마늘·양파] 늦게 심은 포장은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나 유공비닐로 피복, 노균병 예방적 방제 실시, 배수로 정비,
(과수) 동해대비 배수개선, 주간부 피복 위한 페인트 및 짚 준비,  [저장온도 -0.5∼0℃, 습도 90%, 부피 70∼80% 수준 유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