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우박피해 사과 지자체 지원 절실
충북 우박피해 사과 지자체 지원 절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1.13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 자체 힘만으론 우박피해 보조개사과 유통 어려워”

대대적 우박사과 가공비용 지원한 경북도와 사정 달라

우박 피해를 맞은 소위 보조개 사과의 가공 및 유통을 위해 지자체 지원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광역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수반돼야 농가들에게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충북원예농협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지역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에 보조개 사과를 통상 시장가격에 비해 20~30%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을 재개했다. 충북원협은 최대한 유통 채널을 확보해 우박 피해를 맞은 보조개사과 물량을 소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충북원협은 지난 9월 청주 지역 등 우박피해를 맞은 홍로사과 85톤을 수매해 선별작업을 진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합 자체의 자구노력만으론 물량을 소화하는데 어려운 게 현실이다.

특히 경북능금을 포함한 경북지역의 경우, 수매 단가는 20㎏ 상자당 1만원으로 도와 시·군이 7,000원을 부담, 총 50억을 지원한 사실과 비교해, 충북도의 경우 수매에 도비가 전무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보조개 사과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함에도 당도나 맛은 별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조합원, 농가들 입장에서는 우박 피해 사과의 판로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지자체 농업정책과 등이 우박사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지역 기초의원들부터 농업과 농민에 대한 관심이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충북원예농협 산지유통센터 관계자는 “원예농협 직원들이 직접 대형마트 현장을 찾아 조금이라도 농가 소득보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상의했다”며 “실제 지역 예산의 편성권한을 가진 지역 도의원, 시의원들부터 원예농가의 피해에 관심을 가져야 실질적인 예산 집행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창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