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10.1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으로 4회 정도 비료주기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저온대비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주거나, 수확기가 된 무와 배추는 서둘러 수확한다.
병해충은 노균병, 균핵병, 진딧물, 나방류, 벼룩잎벌레 등 예찰 및 방제한다.

△마늘‧양파 = 초기 관리는 마늘 파종과 양파 아주심기가 끝난 후 비닐을 덮어 지온을 높여 주고, 토양 수분을 알맞게 유지하여 발아와 활착 도모한다.
양파육묘 잘록병 방제, 본잎 2~3매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실시,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시설채소 = 보온효율 향상 온풍난방기 버너 및 열교환기 분진 제거로 연소효율 향상, 연통개량, 자동온도조절, 일사량에 따른 변온관리 등이다.
바이러스병 예방 어린 묘 심기 전에 시설하우스의 측창이나 출입구에 방충망 설치, 하우스 내 잡초 제거, 심기 1~2일 전 묘판에 식물  보호제를 뿌려 해충을 방제하고 이상증상 묘는 골라낸다.

△포도 낙엽기 자람세 진단 = 포도 수확이 마무리되는 낙엽기는 과원 관리를 소홀히 할 수 있는 시기이면서 나무자람세 진단을 가장 정확히 할 수 있는 시기이다.
생육기에는 잎 등으로 수관이 덮여있어 정확하게 나무 자람세를 진단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낙엽기에 잎이 모두 떨어지면 봄부터 늦가을까지 생장한 가지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자람세 진단이 가능하다.
낙엽기는 잎이 70~80% 떨어진 시기로서 목질화 정도, 신초 길이, 신초 굵기 등으로 수세를 진단할 수 있다.
목질화(신초 등숙) : 신초는 생육초기에 초본성으로 녹색을 띠고 수분함량이 많으나, 줄기가 갈색으로 변화하면서 수분이 감소하여 단단해지는 것을 목질화라고 하며 목질화가 끝나면 등숙되었다고 한다.
신초 길이 : 신초 및 곁순 순지르기 등으로 길이를 130~150㎝정도 유지하는 것이 적당하다.
신초 굵기 : 신초의 첫 번째와 두 번째 마디사이의 굵기가 8~10㎜이면 가장 이상적으로 이 보다 굵으면 이듬해 꽃떨이현상 발생 우려된다.
늦자람으로 도장하는 신초는 10월에도 단풍이 들지 않아 잎에서 합성된 탄수화물을 신초 생장에 소모하기 때문에 늦가을까지 푸른색을 유지하다가 서리에 의해 고사된다.

△배 수확후 관리 = 수확 후에 통풍이 양호하고 그늘진 곳에서 과일표면의 작은 상처 등이 아물도록 과일표면을 건조시키는 것을 예건이라 한다. 예건은 통풍이 잘되고 그늘진 곳에 5∼7일 정도 야적해 두었다가 마른 후에 저장고에 넣어야 과피흑변과 등의 발생이 적다.
‘신고’ 품종은 수확과 동시에 저온저장고에 넣으면 효소적 갈변에의한 과피흑변이 발생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건 처리를 해야 한다.

△화훼 = 국화는 겨울철 개화를 위한 국화는 조명으로 일장을 조절하며 10월 하순까지 전조를 해주며 심야에 3∼4시간씩 조명 실시한다.
국화 영양생장기의 적온은 13~15℃이나 꽃눈분화에는 이보다 2~5℃ 높은 온도를 필요로 한다.
하부 난방은 비닐닥터를 고랑사이에 설치하고 온도센서의 위치는 하우스 중간 부분에서 국화 생장점의 30㎝ 상단의 온도가 기준이 되도록 설치한다.
온수난방 또는 온풍난방 이용 시 국화 생장점 부분의 적정온수는  30℃기준으로 보온을 유지하고, 온풍은 야간 16℃이상으로 한다.

△인삼 개갑관리 = 인삼 종자의 개갑이 거의 완료되는 단계이므로 물주기는 2~3일에 1회씩 주도록 한다.
싹틔운 씨앗은 파종 2∼3일 전에 용기에서 꺼내 씨앗을 분리하고, 깨끗한 물로 씻은 다음 건조하지 않도록 보관하였다가 뿌린다.
봄파종은 발아율이 현저히 저하되므로 개갑된 종자는 되도록 가을에 파종하고 개갑된 종자를 보관할 때는 0∼-2 ℃의 저온저장고나 모래와 혼합하여 노지에 묻어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땅이 녹은 직후에 뿌린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17년 10월15일~10월21일)[기상청 발표(2017년 10월12일, 6:00)]
기온은 주초에는 평년보다 조금 낮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으나, 강원영동·남해안·제주도는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 (2017년 10월15일~10월21일)
(벼농사) 일반용은 45℃에서 종자용은 40℃ 이하에서 건조, 저온저장은 수분함량 15%·저장온도 10∼15℃·상대습도 70∼80% 정도 유지
(밭작물) [가을감자] 예비저장은 온도를 12∼15℃, 습도 80∼85%에서 1주일정도 실시, 본저장은 3∼4℃, 습도 80∼85%에 보관 [맥류] 지역별 파종시기 준수, 파종 전 종자소독 실시
(채소) [가을배추·무] 저온대비 피복 및 적기수확, 웃거름 주기, 병해충 방제 [양파] 줄기 굵기 6∼7.5㎜, 키 25∼30㎝, 엽수 4매 정도, 뿌리 및 잎 절단 없는 묘를 선택하여 아주심기
(과수) [포도] 수확 후 자람세 진단 실시, 목질화 정도, 신초 길이(130∼150cm), 신초 굵기(8∼10mm) 유지 [배] 수확한 배는 5∼7일 정도 예건 후 저장고에 입고해야 생리장해 경감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