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09.2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배추‧무 = 배추 아주심기 후 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비료주기하며,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20L에 40g)을 잎에 뿌려준다.
배추 결구가 시작된 지역에서는 하루에 10a당 200L의 많은 물을 흡수하므로 관수시설을 이용하여 포장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무는 언 피해를 받는 온도는 0℃정도로 중북부지방은 갑작스런 추위를 대비해 부직포나 비닐을 준비하고, 기상 예보에 따라 덮어준다.
병해충은 노균병, 균핵병, 진딧물, 나방류, 벼룩잎벌레 등 예찰 및 방제한다.

△마늘‧양파 = 마늘 파종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경부터, 한지형은 10월 상순경한다.
씨마늘 소독은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선충, 응애 등의 예방을 위해 반드시 적용약제로 침지 및 분의처리 후에 심도록 한다.
양파육묘는 잘록병 방제, 본잎 2~3매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실시,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양파아주심기 내륙지역은 빨리, 남부지역과 제주지역은 늦게 심는다.

△사과 봉지 벗기는 시기 및 방법 = ‘후지’ 품종의 봉지 벗기는 시기는 수확 전 30∼40일 사이가 착색도 좋고 당도가 높다.
과일 내 당도가 11∼12°Bx 정도가 되고 야간의 최저기온이 20℃이하가 될 때 벗기면 착색에 효과적이다. 봉지를 씌운 과일은 벗긴 후 데임 현상이 생기기 쉬우므로 봉지를 벗길 때 주의해야 한다.

△배 수확 적기 및 요령 = 배 수확은 숙기 판정용 칼라차트를 이용하여 저장기간에 따라 수확시기를 달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저장용은 장기저장용과 단기저장용으로 구분하는데, 수확기를 앞당기면 저장성은 좋으나 식미가 불량하고 과일이 작으며, 수확기를 늦추면 맛은 좋으나 과일이 쉽게 물러져 저장성이 떨어진다. 칼라차트를 이용할 경우, 정기저온저장용은 색도 5, 단기저온저장 및 CA 저장용은 색도 6, 즉시 판매용은 색도 7 이상에서 수확한다.
배를 수확할 때는 수관 외부의 큰 과일부터 시작하여 3∼5일 간격으로 2∼3회 나누어 수확하면 과일 품질이 향상된다.
수확은 가급적 아침 이슬이 마른 후부터 시작하여 오전 11시 정도까지 또는 온도가 낮은 오후 늦게 수확하는 것이 좋다.

△복숭아 수확후 관리 = 수확 후에도 복숭아순나방 등 병해충 발생이 계속되기 때문에 조기 낙엽을 방지하기 위해 철저한 예찰과 방제가 필요하다.
올해 세균성구멍병이 발생한 포장에서는 병든 가지를 제거하고, 방풍림을 설치하며 물 빠짐이 잘되도록 배수(암거, 명거)를 개선한다.

△단감 과원관리 = 단감 가을거름은 꽃눈의 분화와 과일비대에 많은 영양분이 소모되어 쇠약해진 나무 자람세를 회복하고 충분한 양분을 저장시켜 다음해 개화기까지의 영양공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시용한다.
거름주는 시기가 너무 이르면 과일성숙이 늦어지고 품질이 저하되며, 너무 늦으면 흡수가 어려워지고 동해피해가 우려된다.
수확 전 15∼20일 부터는 토양 수분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건조해진 토양에 갑자기 관수를 많이 할 경우 꼭지들림과 발생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토양수분의 급격한 변화가 없도록 유의한다.

△화훼 = 국화 겨울철 개화를 위한 국화는 전등 조명으로 일장을 조절하며, 전등 위치는 식물체 위 90㎝ 정도로 하고 100W 전구를   10~13㎡당 1개씩 설치한다.
전조억제재배는 추국의 자연 꽃눈분화기는 8월 하순경인데 이 시기부터 전등 조명을 하여 장일 상태로 만들어 개화를 억제시키는 방법을 전조 억제재배라 한다.

△인삼 메워심기(보식) = 메워심기(보식)은 2년생의 가을인 10월 중순부터 땅이 얼기 전인 11월 중순사이에 실시한다. 토양 수분의 안정성이나 뿌리의 활착이 봄철보다 가을이 유리하다.
메워심을 모종삼은 본밭과 동일한 2년생으로 해야 하며 메워심을 때는 인삼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17년 10월1일~10월7일)[기상청 발표(2017년 9월28일,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음.
* 1일과 2일은 전국, 3일은 강원영동, 6일은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2017년 10월1일~10월7일)
(벼농사) 수확 적기는 외관상 이삭의 벼 알이 90% 이상 황색으로 변했을 때이고, 출수 후 중생종은 50~55일, 중만생종은 55~60일임.
(밭작물) [콩] 콩 꼬투리에 푸른빛이 없고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때 수확 [가을감자] 잎, 줄기가 고사된 다음 수확하게 되므로 0℃이하로 내려가면 동해의 우려가 있어 일기예보를 확인하여 수확시기 결정함
(채소) [가을배추] 아주심기 후 15~20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웃거름 주기 [마늘] 씨마늘 소독, 난지형은 9월 하순경부터, 한지형은 10월 상순경부터 파종
(과수) [사과] 수확 전 30∼40일 사이 봉지를 벗기는 것이 착색을 좋게 함 [단감] 수확 15∼20일부터 토양수분을 순차적으로 줄이는 노력 실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