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09.11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배추‧무 = 배추 육묘는 고온다습으로 웃자라기 쉬우니 알맞은 수분관리 및 환기한다.
배추 아주심기는 중부지방 9월 상순, 남부지방 9월 중순이 적기이다.
무 솎음은 싹이 올라온 무는 솎음 작업을 해주되 재배 면적이 많거나 노동력이 부족한 경우, 본 잎 4~5매 일 때 1포기를 남기고 솎아준다.

△고추 = 후숙 및 세척은 수확 후 음지에 펴 널어 2~3일 정도 후숙 시키면서 병든 고추를 제거하고, 착색시킨 다음 세척하여 건조한다.
하우스 건조는 환기팬을 이용하여 환기하며 뒤집기를 한다.
유통 및 저장은 건고추 유통조건은 수분함량 14% 이하이며, 말린 고추를 흔들어 씨앗이 흔들리는 소리가 들리면 수분함량 13% 내외, 저장은 수분이 흡습되지 않게 두꺼운 차단성 비닐에 밀봉, 저온보관한다.
포장관리는 수확 종료 후 병든 고추, 줄기 등 잔재물 소각 및 제거한다.

△마늘‧양파 = 마늘 파종은 난지형 마늘은 9월 하순경부터, 한지형은 10월 상순경에 한다.
씨마늘 소독은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선충, 응애 등의 예방을 위해 반드시 적용약제로 침지 및 분의처리 후에 심도록 한다.
양파육묘는 잘록병 방제, 본잎 2~3장 될 때 묘를 1cm 간격으로 남기고 솎음실시, 제초작업과 동시에 노출된 뿌리부분을 덮어준다.

△수확기 과원관리 요령 = 과일이 커감에 따라 늘어진 가지는 받침대로 지지 또는 끈으로 묶어 햇빛이 잘 들어가도록 한다.
수관 내부까지 광이 충분히 들어갈 수 있도록 햇빛 투과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가지와 웃자란 가지를 유인하거나 제거한다.
반사필름은 마지막 약제를 살포한 후 잎 따기와 웃자란 가지 제거한 후 실시하며 수확 30∼40일전 피복한다.
수확 20∼30일 전부터 관수량을 줄여 당도 향상 노력하고 햇볕이 잘 드는 외부에 착과된 빨리 익은 과일부터 3∼4회 분산 수확한다.
수확 시 다음해 필 꽃눈이 다치지 않도록 하고 과일꼭지 떨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비가 내릴 때는 수확하지 말고 비 온 2∼3일 후 과일이 마른 다음 수확하고 과일의 착색이 시작되면 방조망 등을 설치하여 조류피해 예방한다.

△맛있는 과일 고르는 방법 = 사과는 과일 전체적으로 착색이 이루어져 녹색기가 없고 상처가 없을 것, 밝은 빨간색을 띄고 단단한 느낌의 사과, 고유의 은은한 향이 나는 사과, 가볍게 두드렸을 때 통통 소리가 나며 탄력감이 드는 사과가 좋다.
배는 푸른기가 없으며 밝고 선명한 황색일 것, 꽃자리 쪽이 튀어 나오지 않고 납작 한 배, 성장 촉진제를 처리하지 않고 고유의 특성대로 재배된 배, 껍질이 쭈글쭈글하거나 울퉁불퉁하지 않고 매끄러운 배가 좋다.
포도는 줄기가 파랗고 알맹이가 촘촘하며 탄력감이 있는 포도, 송이 중 위쪽이 달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시식할 때 아래쪽을 먹어보고 선택한다.

△화훼 = 국화는 겨울철 출하를 위한 억제재배는 전조로 일장을 조절하는데, 전등위치는 식물체 위 100cm 정도로 하고, 10㎡당 1개씩 작물 선단에 100 Lux 밝기로 하며, 전조시간은 22시부터 02시까지 4시간 실시한다.
수확한 절화국화는 출하 전 저장온도를 1~2℃가 좋고 4~5℃에도 2주 정도의 저장은 가능하지만 출하 후 품질이 떨어진다.
저장 중 상대습도는 80%가 적당하며 90~95%의 높은 습도에서는 곰팡이가 생기며, 70~75%는 꽃잎이 건조되어 저장기간이 단축한다.

△인삼 수확 = 홍삼포의 경우 9~10월, 백삼포의 경우 8~10월에 수확하며 생육상태, 시장 수요에 맞춰 수확시기를 조절한다.
채굴호미나 인삼 수확기 등을 이용하여 수확한다. 채굴한 수삼은 건조하지 않도록 그늘진 곳에 옮겨 흙을 털어 규격별로 분류하여 종이상자 등에 넣어 현장에서 포장한다.
고압분사세척기와 기능성 용기를 이용하면 유통 시 수삼의 품질과 유통기간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17년 9월10일~9월16일)[기상청 발표(2017년 9월7일,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음 (11일 전국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2017년 9월10일~9월16일)
(벼농사) [물관리] 완전 물 떼는 시기는 출수 후 30~40일경이 적기임, 수확시기는 출수 후 45~50일(조생종), 50~55일(중생종), 55~60일(중만생종)임, [병해충] 먹노린재·혹명나방 등 생육 후기 병해충 동시 방제 실시
(밭작물) [참깨] 줄기 아래 부분의 꼬투리 2~3개가 성숙하여 갈라지는 시기에 수확 [감자] 고랭지 여름감자 적기수확 실시(고랭지: 9월 상중순)
(채소) [가을배추] 아주 심기 적기(중부지방: 9월 상순, 남부지방: 9월 중순) [고추] 수확 후 음지에 펴 널어 2~3일 정도 후숙 시키면서 병든 고추를 제거하고, 착색시킨 다음 세척하여 건조함
(과수) 착색 증진위해 반사필름을 수확 30~40일전에 피복, 방조망 등을 설치하여 조류피해 예방에 노력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