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설명회 개최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설명회 개최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09.0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ACT, 9월 11일까지 권역별 순회 설명회 개최

농업기술실용화재단(FACT, 이사장 류갑희)은 지난달 31일부터 농업·농촌지역의 온실가스 감축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6개 권역으로 나눠 실시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설명회는 온실가스 감축제도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저탄소농업기술 보급 확대 및 농업인의 자발적 참여 유도를 목적으로,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에 대한 개요와 농업․농촌지역의 온실가스 감축활동별 사업등록 사례를 소개하고, 감축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 등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상담을 시행할 예정이다.

감축사업 참여자는 저탄소농업기술을 농업에 적용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뿐만 아니라 감축실적 판매 및 에너지효율 개선을 통한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농업분야 감축사업 참여자는 정부에 등록 된 13개 외부사업 방법론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농업부문 외부사업은 △지열냉난방 △바이오가스플랜트를 활용한 가축분뇨 에너지화 △발전폐열 등 미활용에너지 활용 △목재펠릿 이용 △완효성 비료 사용 △부산물 비료 사용 등의 감축기술이 대상이 된다.

권역별 설명회는 31일 수원을 시작으로 청주(9.5), 대구(9.6), 진주(9.7), 나주(9.8), 제주(9.11) 순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길재 기후변화대응팀장은 “농가가 감축사업을 통해 획득한 감축실적은 배출권거래시장에서 판매가 가능하여 새로운 소득 창출의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이번 설명회를 통해 외부사업에 대한 이해를 확산하고,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사업 참여 희망자에 대해서는 자체 평가를 통해 사업 추진을 위한 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설명회 참여 방법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홈페이지(www.fact.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