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 특수시기 한시적 규제완화 필요
김영란법 특수시기 한시적 규제완화 필요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01.16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만원이하 소포장 과일선물세트 농가 생산비 가중

△겨울철 시설하우스 관리 = 겨울철 과채류는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작물별 생육최적온도와 최저온도를 참고하여 철저히 관리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겨울철 하우스재배 시에는 시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를 공급하는데 환기에 의한 방법, 퇴비, 볏짚, 가축분, 톱밥 등 유기물에 넣어 주는 방법, 탄산가스 공급장치에 의한 방법 등이 있다.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를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한다.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고 눈이 녹은 물이 비닐하우스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를 깊게 설치하고 비닐을 씌워 습해를 예방한다.

△봄배추 육묘상 관리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하고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 관리한다.
추대(꽃대신장)가 늦은 만추대성 품종을 선택하고 낮은 온도가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과수 병해충 방제 = 월동기 병해충 방제는 나무줄기, 껍질, 낙엽 등에서 월동하고 있는 병원균을 제거하여 초기밀도를 낮추는 것이 생육기 방제효율을 높여준다.
겨울에는 병원균이 활동하기 전에 방제가 가능하고 약제가 잘 도달하여 방제효과가 높은 장점이 있다.
그루터기가 남은 나무나 병해에 죽은 나무는 나무좀의 발생처가 되므로 뿌리까지 뽑아서 제거한다.
병 발생을 감소시키는 재배관리는 수관내부를 바람과 햇빛이 잘 통하도록 관리하여 병이 많이 발생되는 환경을 억제한다.
토양에 습도가 높으면 나무가 약하게 자라고 병에 대한 내성이 약해지므로 배수관리 철저히 한다.
과다한 시비는 나무를 도장시키고 연약하게 하여 병에 약해지므로 적절한 양의 퇴비 및 비료를 시용한다.

△복숭아 전정 = 전정 시 주의사항은 주지, 부주지, 측지, 결과지 간의 세력 균형을 잃지 않게 관리하고 반복된 강전정은 나무 수명의 단축, 결실불량, 품질저하 원인이 되므로 강전정이 되풀이 되지 않게 주의한다.
주지, 부주지 전정은 주지, 부주지의 선단부는 항상 강하게 유지되도록 관리하고 선단부가 약해지면 측지가 세력이 커져 수형이 흐트러진다.
선단부가 높은 경우 전정하기 보다는 유인하여 낮추고, 유인이 불가능한 경우는 갱신가지를 만들어 계획적으로 대체한다. 전정 시 선단부 꽃눈을 제거하면 세력유지가 용이하고 적과작업 노력 절감이 가능하다.

△화훼 = 프리지아는 2월 이전에 출하하는 작형으로 촉성재배를 위해서는 고온처리 및 훈연처리에 의한 휴면타파와 휴면타파 후에는 저온처리가 필요하다.
휴면타파가 끝난 구근은 저온처리를 실시한다.
상자에 물을 축인 톱밥을 1/2정도 깔고 그 위에 구근을 1단 놓은 후 다시 톱밥을 상자에 채워주는 방법과 상자에 쌓는 대신 피트모스와 함께 6~9㎝ 비닐포트에 4구정도 심어서 상자에 담아 저온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저온처리 기간 중 구근의 싹이 7~10㎝정도 자라므로 상자의 4각 위에 15㎝높이의 굽을 만들어 싹이 자랄 공간을 확보한다.
저온처리 중에는 톱밥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분관리를 한다. 휴면이 완전히 타파되지 않은 구근을 저온처리하면 정식 후에 발아하지 않거나 2단구가 형성되는 등의 이상발육 현상이 발생한다.
출수까지는 주간 18℃, 야간 13℃로 하여 꽃눈발달을 돕고 출수 후 절화까지는 주간 18~21℃, 야간 15~18℃로 관리한다.

△인삼예정지 선정 = 인삼은 한번 심으면 그 자리에서 4~6년이라는 오랜 기간 자라는 작물이므로 심기 전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흙토람(http://soil.rda.go.kr)’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한다.
예정지 선정 후에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반드시 분석을 의뢰하여 토양화학성을 파악하고 시비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주 농사날씨(2017년 1월15일~1월21일)[기상청 발표(2017월 1월12일, 6:00)]
기온은 평년보다 전반에는 조금 낮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으나, 제주도는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 15일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제주도에 눈 또는 비
● 이번주 농사정보(2017년 1월15일~1월21일)
(벼농사) 볍씨 보급종 추가신청기간(~1.31), 저장고내의 온도는 15℃이하, 습도는 70%이하로 유지, 공기조성은 산소 5~7%, 탄산가스 3~5%로 미곡 저장환경 유지, 농기계 오일·냉각수 등 점검·관리, 객토 등으로 땅심높이기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의 싹 틔움 파종 시기는 1월 중순까지, 아주심기는 1월 상순~2월 중순까지 실시, 봄감자 추가신청기간(1. 11~1. 22)
(채소) [시설하우스] 일조부족·저온·습해 대응관리 철저, 폭설대비 시설보완
(과수) [방제] 겨울철 사전방제 실시, 나무좀 발생처(그루터기 등) 제거 [전정] 복숭아 전정은 주지, 부주지, 측지, 결과지 간의 세력 균형을 잃지 않게 관리, 반복된 강전정은 나무 수명 단축, 결실불량, 품질저하의 원인이 됨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