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6.06.2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랭지 배추·무 = 장마대비 관리기술은 호우에 따른 무름병과 배수불량지에서 밑둥썩음병이 발생한다.
사전대책은 고랑 및 배수로 사전정비로 장마기 습해 방지하고 사후대책은 침수 시 무름병 등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이랑사이에 고인 물이 잘 빠지도록 고랑 및 배수로 정비작업 실시한다.
배추 주요 병해 및 생리장해는 뿌리혹병 예방을 위해 적용약제를 정식 직전 토양 전면 혼화처리하거나 아주심기 전 해당약제에 묘를 침지하여 사전 예방한다.
무름병은 매년 발생하는 포장은 2~3년 동안 돌려짓기, 균형시비하며, 약제방제는 5~6잎 이후, 7~10일 간격으로 지제부까지 살포한다.

△장미대비 과원관리 요령 = 저지대 및 배수 불량과원 침수피해, 강풍 동반 시 과실 낙과 및 도복, 가지 찢어짐 등 피해 발생, 겹무늬썩음병, 검은별무늬병, 노균병 등 병해충 발생 증가한다.
사전관리 대책은 외부에서 물이 과원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주변 배수로 정비하고 배수 불량과원은 명거 배수로 설치하며 배수로의 경사가 크고 긴 경우는 유속 감소 위한 집수구 설치한다.
경사지 과원은 짚, 산야초, 비늘 등으로 덮어 토양유실 방지하고 나무마다 튼튼한 지주를 세워 고정시키고 늘어진 가지는 버팀목을 세우고 숙기가 거의 된 과실은 앞당겨 수확 실시한다.
사후관리 대책은 토양이 유실된 과수원은 나무의 뿌리가 마르지 않도록 조기에 흙으로 채워준다.
토사가 많이 쌓인 과원은 토사를 빨리 제거하고, 유기물이 많이 쌓인 과원은 시비량을 줄여준다.
침수된 과원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이 빨리 빠지도록 하고, 잎에 묻은 이물질을 씻어주고 도복 피해를 잎은 나무는 땅이 마르기 전에 나무를 세워 고정해 주고, 뿌리 주변에 흙을 채운 후 예취한 풀로 덮어준다.
부러진 가지는 절단면이 최소화 되도록 자른 후 보호제를 발라주고 상처부위로 2차 병원균 침입방지를 위하여 살균제를 살포하며 낙과된 과실 및 이병된 가지는 모아서 묻거나 소각한다.

△조생종 복숭아 수확 = 결과지 위치나 수관의 내·외부 조건에 따라 숙도차이가 다르므로 초기 수확 시에는 2일, 최성기에는 매일 수확하는 것이 좋다.
수확 시 손가락 자국이 생기지 않고 가지도 부러뜨리지 않게 주의하고 수확용기에 조금씩 담아 운반하며 수확용기는 압상을 받지 않는 자재로 된 용기를 사용한다.
수확은 온도가 오르기 전인 오전 9시경 마무리 하며, 부득이 온도가 높을 때 수확하는 경우는 곧바로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이나 저온저장고 등에 옮겨 과실의 온도를 낮추어 준다.
강우 후 곧바로 수확하면 당도가 1∼2°Brix 낮아지고, 과피도 얇아져 수송력이 떨어지므로 강우 후 2∼3일 경과된 다음 수확하는 것이 좋다.
강우에 의해 봉지가 젖었을 경우 봉지를 벗겨 물기를 뺀 후 젖은 봉지가 마르면 수확한다.
예냉 과실은 기온이 높을 때 수확하면 호흡열에 의해 육질이 쉽게 물러지므로 수확 직후 온도를 낮추어 주어야 한다.
예냉온도는 0∼3℃가 이상적으로 저온저장고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저온저장고를 이용 후 상온으로 곧 바로 출하하게 되면 과실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므로 온도관리를 잘 조절해야 한다.

△화훼 = 칼라 재배환경 관리 백색칼라는 햇볕을 좋아하므로 광을 최대한 받을 수 있게 해 주며, 5월이 되면 한낮에는 30% 차광을 해서 시설내의 온도를 낮춰주고 오전 광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초여름에는 한낮의 온도가 28℃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비옥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 가장 이상적이며, 연작 할 경우 토양소독을 해야 무름병 등의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습한 곳에서 잘 자라며 고온기에는 너무 습하면 무름병이 발생하므로 통기성을 좋게 한다.
유색칼라의 광은 색상의 선명도와 식물의 초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우리나라는 장마철을 제외하고는 광이 부족하지 않으나, 여름철에는 50% 차광한다.
주간/야간의 온도범위는 18~25℃/12~18℃이며, 대기 온도는 25℃이하로, 토양온도는 23℃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나 배양토에 깨끗한 물을 조금씩 자주 주는 것이 중요하다.

△버섯 장마철 대비 관리 = 사전대책 버섯 재배사 및 배지재료 저장고 주변 배수로 설치하고 재배사의 물받이 청소 및 물받이 높이를 천정보다 낮게 설치한다.
재배사내 균상, 지지대, 환기창, 전기 등 시설물 보수 및 정비하고 외부를 튼튼한 끈으로 1.5m간격 고정하여 재배사 파손 방지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주 농사날씨(2016년 6월26일~7월2일)[기상청 발표(2016년 6월23일,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중부지방은 평년보다 적겠고, 남부지방은 조금 많겠음.
※ 27~28일 남부지방에 비, 제주도는 30일까지 비
● 이번주 농사정보(2016년 6월26일~7월2일)
(벼농사) 장마 대비 배수로 잡초제거 및 배수시설 정비, 집중호우 예보시 논두렁에 물꼬 만들기, 도열병·벼물바구미·벼멸구 등 병해충방제 실시
(밭작물) [콩] 장마 대비 배수로 깊게 설치, 북주기·김매기 실시, 밀식포장은 생육상황에 따른 순지르기 실시 [감자] 고랭지 감자재배는 역병방제 실시
(채소) [고추] 고랑 및 배수로 정비, 탄저병·담배나방 등 병해충 방제 실시 [고랭지 배추·무] 고랑 및 배수로 정비, 뿌리혹병·무름병 등 예방위주 병해충 방제 실시, 석회결핍 등 생리장해 관리
(과수) 장마 대비 과원 사전, 사후 관리 철저, 조생종 복숭아 수확(최성기에는 매일 수확, 가급적 오전 9시경 마무리) 및 저장(예냉온도: 0~3℃)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