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6.03.07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잎 꺼내기 무공비닐로 멀칭 했을 경우 싹을 비닐 밖으로 꺼낸다.
한지형 마늘은 싹이 10~15cm 정도 일 때 유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싹을 꺼내지 않고 비닐을 일시에 벗길 때는 미리 30~40cm 간격  으로 구멍을 내어 순화시킨 후, 4월상·중순경 벗겨준다.
웃거름은 난지형의 경우 4월 상순까지, 한지형은 4월 하순까지 완료하되, 비오기 직전에 주는 것이 좋다.
10a당 요소 34∼36kg, 황산가리 20∼26kg을 2∼3회 살포하면 된다.
양파 웃거름은 지역 및 생육 상태에 따라 알맞은 양을 주고, 2차 웃거름은 늦어도 3월 말까지 주며, 가뭄 때는 물에 녹여서 뿌려준다.
질소질 비료를 늦게까지 시용하면 비효가 생육후기까지 지속되어  구의 비대 및 수확기가 늦어지고 저장성이 약해진다.
병해충은 흑색썩음균핵병 피해포기는 조기에 제거하고, 노균병, 잎마름병, 잎집썩음병, 응애 등은 발생초기 적기방제실시한다.

△시설채소=알루미늄 반사판 시설 내에 설치하여 광 환경 개선하고 전조시설은 작목별로 적정시간 전조재배 실시한다.
실내 습도조절은 피복재 물방울을 제거하고 환기팬 등 을 설치하고 광 환경개선은 적절한 온도관리 및 이산화탄소를 시용하고, 골 간격 및 정식 간격을 넓혀 주어 광 환경 개선한다.
건전한 잎 확보 노화 잎이나 병든 잎을 제거하여 양분소모량 경감 및 광조건 개선한다.

△육묘관리=고추 온도는 본엽 2~3매 정도의 발육단계에서 꽃눈 분화 및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주간 25~28℃, 야간 12~15℃, 야간지온 20℃로 관리한다.
환경관리는 보온위주 관리이기 때문에 고온장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환기에 유의하고, 고온이나 저온장해가 발생할 때는 생육에 따라 요소 0.2~0.3% 엽면시비가 유효하다.
유의점은 이 시기는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 묘 소질이 우수한 좋은 묘를 육묘할 수 있다.

△과수 월동 병해충 방제=석회유황합제는 동고병, 흑성병 등의 살균작용과 응애류, 진딧물류, 깍지벌레 등의 살충작용이 있다.
석회유황합제는 3월 하순∼4월 상순에 살포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발아기를 감안하여 기계유유제와 석회유황합제의 살포시기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석회유황합제 주의사항은 석회유황합제는 병원균의 밀도를 줄이기 위하여 살포하는 약제로 기계유유제 살포 20∼30일 후, 석회보드도액은 살포 10∼15일 후 살포하고 싹이 트기 전에 살포해야 하며 싹이 트거나 성장 중에 살포 시 약해가 우려된다.(5도액 기준 살포, 시기가 늦을수록 농도 연하게)
공기 중의 산소 및 탄산가스와 접촉하면 활성화된 유황이 되므로 살포 전까지는 공기와 접촉되지 않도록 밀봉하여 보관하며 기온이 높거나 수세가 약한 나무에 살포할 경우 약해가 우려된다.
약제용구는 금속제품을 피하고, 분무기 사용 후 암모니아수나 초산액으로 씻은 후 물로 세척한다.

△화훼=봄철 장미 정식준비는 묘목은 구입하거나 자가생산한 접목묘를 이용하며 보통 눈접한 묘는 12~3월에, 절접한 묘목은 3~4월에 심는다.
건실한 묘목은 바로 정식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약한 묘는 한번 가식했다가 심는 것이 결주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15~18㎝의 비닐포트나 삽목상자에 가식하여 눈이 3~4㎝정도 올라 오면 정식하는 것이 몸살도 없고 결주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정식은 보통 70~80㎝이랑에 2줄로 심으며, 분지력(分枝力)이 약한 품종은 3줄로 심기도 하지만 가운데 줄의 것은 수량이 줄어들 수 있다.
1차 곁가지가 자라서 꽃봉오리가 맺힐 무렵에 꽃봉오리 아래 1~2번째 5매 잎 상단에서 순지르기를 하고 이후 계속 같은 방법으로 순지르기를 해주면 기부에서 강한 새가지가 나온다.

△인삼=겨울이 지나면 폭설 예방으로 쳤던 차광망을 걷어 올려 두둑의 온도를 높이고 수분을 낮추어 인삼 머리가 부패되는 것을 최소화 한다.
뿌리가 얕게 묻혀 인삼 머리가 보이는 곳은 고랑 흙으로 덮어준다.
땅이 녹아서 물이 고이는 인삼 포장은 배수로를 잘 정리하여 과습으로 인한 인삼의 생리장해와 뿌리썩음병 예방에 노력해야 한다.
모종삼은 3월 중순∼4월 상순에 본밭으로 옮겨 심는데 잔뿌리가 마르지 않게 하고, 채굴 직후 바로 옮겨 심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주 농사날씨(2016년 3월6일~3월12일)[기상청 발표(2016년 3월3일, 6:00)]
기온은 평년보다 전반에는 조금 높겠고, 후반에는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으나, 서울·경기·강원영서는 적겠음.
※ 6일 강원영동·경상도·제주도에 비, 7일 충청이남·강원영동에 비
● 이번주 농사정보(2016년 3월6일~3월12일)
(벼농사) 종자침지 시 종자 10kg당 물 20L 준수, 땅 심 높이기(지역 농업기술센터에 토양검정 의뢰하여 시비처방서를 발급받아 적정 시비량 결정), 객토를 한 논은 18㎝이상 깊이갈이 실시, 농기계 작동 유무 미리 점검
(밭작물) [맥류] 논보리 포장의 배수구 정비(습해 방지), 중북부지역 2차 웃거름 시비 [콩] 보급종 종자신청기간(3.17까지, 각 시군농업기술센터)
(채소) [마늘·양파] 무공비늘로 멀칭 했을 경우 싹을 비닐 밖으로 꺼냄, 흑색썩음균핵병 발생 포기는 발견 즉시 제거, 노균병·잎마름병 등 병해충 적기방제
(과수) 월동 병해충 방제, 기계유유제는 3월상순까지(발아전), 석회유황합제는 3월하순에서 4월상순까지(기계유유제 살포 후 20일 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