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특작 연구동향 리포트
원예특작 연구동향 리포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5.06.15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색 껍질 색 가진 배품종 개발과 유통 전망

▲ 종간교잡종 배                                       적색 과피 배의 결실                                      적색 과피 배
■ 연구기관
△뉴질랜드, Plant and Food Research Ltd.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배연구소

■ 연구내용
적색 껍질 색을 가진 배 신품종이 개발되어 홍콩에서 열린 Asia Fruit Logistica에 출품되었고, 호주와 미국 등 서구권뿐만 아니라 아시아 시장으로도 수출되는 등 상업적으로 활발히 유통될 전망이다.
신품종은 동양배(Pyrus pyrifolia, P. bretscheneideri)와 서양배(P. communis)의 종간 교배를 통하여 육성되었으며 동양배와 서양배의 장점이 조화된 품종이다.
껍질 색이 선명한 붉은색이고 과실 모양은 조롱박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무게는 400g 내외인 중소과로서 소비에 용이하다.
서양배는 일반적으로 수확 후 숙성을 거쳐서 생식하나 이번에 개발된 신품종은 동양배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숙성기간 없이 바로 생식 가능하다. 또한 동양배 특유의 아삭한 조직감과 풍부한 과즙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양배 특유의 진한 향과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어 세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상온 보구력이 뛰어나고 과실 긁힘 및 눌림에 따른 변질이 적은 편이어서 세계 시장 유통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 국내 기술수준과 전망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배연구소에서는 동서양의 다양한 유전자원을 가지고 교배 육종을 진행하고 있다.
보유 유전자원을 활용하여 적색 껍질 색을 가진 배 품종 육성을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적색 과육을 가진 품종 육성 프로그램도 수행하고 있다.
적색 껍질 색 및 과육을 가진 과실은 천연색소가 가진 항산화 능력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바, 신수요 창출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첨병으로 기대된다.
유색 껍질 색을 가진 품종 과피의 색소 발현 기작 연구를 수행하고 연관 분자표지를 개발하여 조기선발 기술을 통해 목적 형질에 부합하는 품종을 빠르게 선발할 수 있도록 육종 프로그램 효율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및 사이트
http://www.prevar.co.nz/piqaboo -brand-pear-licensed-in-australia/
http://www.piqafruit.co.nz/
http://www.plantandfood.co.nz/growingfutures/case-studies/pears-with-bestof-east-and-west/inters-pecificpears
http://apal.org.au/piqa-boo-asiafruit-logistica/

■ 자료제공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배연구소 농업연구사 원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