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특작 연구동향 리포트
원예특작 연구동향 리포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4.07.1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식에 건강 더하는 노루궁뎅이버섯의 비타민B12

▲ LC/ESI-MS/MS을 이용한 노루궁뎅이버섯 샘플A의 비타민B12 함량을 나타낸 chromatograms과 같은 방법으로 각 샘플에 함유된 비타민 B12함량을 분석한 결과
■ 연구기관
△일본
- The United Graduate School of Agric-ultural Sciences, Tottori University
- Graduate School of Life and Environmental Sciences, Osaka Prefecture University
■ 연구내용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관심사 중의 하나는 ‘건강’이다.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단연 ‘식이요법’이고, 이와 관련하여 최근 몇 년 전 부터 채식을 지향하는 일반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기름진 음식, 육류 위주의 식습관이 신체에 이로움보단 해로움을 더한다는 연구결과인 것이다.    
그런데 채식이 한 편으로는 이롭지만은 않다는 결과도 있다. 바로 ‘비타민B12' 때문이다. 비타민B12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 물질로 음식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물질이다. 게다가 이 물질은 동물성 식품군에만 존재한다는 것이 문제다. 이 물질이 결핍됐을 경우 신경통,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체내에서 필요한 물질인 비타민B12가 함유된 식품군을 연구한 결과 버섯류 중 노루궁뎅이버섯에 존재하는 것을 밝혀냈다. 여러 개의 시장에서 무작위로 노루궁뎅이버섯을 구매하여 건조한 후 (7개 샘플) LC-ESI-MS/MS 방법을 이용하여 함유량을 조사한 결과 각각의 샘플에서 0.04㎍/100g, 0.36㎍/100g, 0.56㎍/100g, 0.10㎍/100g, 0.27㎍/100g, 0.20㎍/100g, 1.04㎍/100g, 즉 평균적으로 0.37±0.34 ㎍/100g의 비타민B12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샘플의 비타민B12 함량이 다른 것은 각기 다른 재배환경에서 기인한 것으로 추측하였다.
■ 국내 기술수준과 전망
노루궁뎅이버섯은 약용버섯으로 분류되지만 영지, 상황과는 다르게 요리에 이용하는 것이 용이한 편이기 때문에, 소비시장에서 성장가능성이 큰 버섯 중에 하나이다. 국내에서는 노루궁뎅이버섯에 관한 연구는 치매, 신경물질합성과 관련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채식을 하는 인구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B12가 부족하지 않는 건강한 채식을 위한 다양한 접근의 연구가 필요하다. 동물성 식품군이 아닌 버섯은 이를 위한 방법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결과로는 노루궁뎅이버섯보다 야생버섯인 black trumpet(뿔나팔버섯)과 golden chanterelle(샨타렐버섯)이 더 많은 비타민B12를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인공재배가 이뤄지고 있지 않은 야생버섯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므로 향후 노루궁뎅이버섯의 비타민B12 함유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재배방법이나 가공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Fei Teng, Tomohiro Bito, Shigeo Takenaka, Yukinori Yabuta, Fumio Watanabe, 2014. Vitamin B12[c-lactone], a Biologically Inactive Corrinoid Compound, Occurs in Cultured and Dried Lion's Mane Mushroom(Hericium erinaceus) Fruiting Bodies. J.Agric.Food Chem.. 62:1726-1732.
● Watanabe, F.;Schwarz, J.;Take-naka, S.;Miyamoto, E.;Ohnishi, N.;Nelle, E.;Hochstrasser, R.;Yabuta, Y. 2012. Characterization of vitaminB12 compounds in the wild edible mushrooms black trumpet and golden chanterelle. J.Nutr.Sci.Vita-minol. 58:438-441

■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버섯과 농업연구사 문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