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11.25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배추·무=중북부지역에서 재배하는 배추는 동해를 받기 전에 수확하고, 남부지역에서도 부직포나 비닐 등을 준비하여 한파에 대비하도록 한다.
동해피해를 받는 온도는 가을배추는 영하8℃ 정도이나, 갑자기 온도가 낮아지면 영하3℃에서도 피해가 나타나며, 가을무는 0℃에서 동해피해를 받는다.
한번 얼었던 배추는 바로 수확하지 말고 그대로 밭에 두어 기온상승을 기다려 회복된 후에 수확 한다.
가을무는 0℃이하로 떨어지면 동해피해를 받으므로 부직포를 덮어 보온을 하거나 빨리 수확한다.
△시설채소=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는 즉시 걷어 주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눈이 많이 내릴 때는 비닐하우스 지붕 위에 쌓이지 않도록 쓸어내리거나 빨리 녹아내릴 수 있도록 하고, 하우스 주변의 배수로를 잘 정비하여 시설 내부가 과습하지 않도록 한다.
육묘 중이거나 오이·토마토·풋고추 등의 열매채소는 밤 동안의 최저 온도를 12℃ 이상, 상추와 같은 잎채소는 8℃ 이상 유지되도록 보온 관리를 잘 해주어 품질 좋은 채소를 생산하도록 한다.
겨울철 시설재배 작물에 물을 줄 때는 2∼3일전 물을 미리 받아두고, 반드시 오전에 물을 주도록 한다.
△과수 월동대책=동해 발생이 우려되는 월동대책이 필요한 과원은 냉기 정체 빈도가 높은 지역 하천변, 분지, 곡간지, 점질토로 배수가 불량한 과원, 신개간지 등 토양개량이 덜된 과원, 지나친 착과로 인해 수세 약한 과원, 수확후 토양수분이 부족한 과원 등이다.
△포도나무 수세진단=포도나무 낙엽기 수세진단은 잎의 색, 신초 등숙(목질화), 신초 길이와 균일성 및 재식거리와 주간굵기 비율 등으로 할 수 있다.
신초길이는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등숙이 잘 된 것은 캠벨얼리 130∼140cm, 거봉 60~120cm 정도로 균일성이 높고, 전체 생장량의 3/4·4/5 정도가 목질화된 것이다.
△화훼=시설재배에서 물주는 양은 토양조건, 작물의 상태, 햇빛 강도에 따라 달라야 하므로 흐린 날이나 습할 때는 주는 양을 줄여 준다.
하우스에서 거베라를 재배할 경우 포장에 물주는 작업은 오전 10시경에 하는 것이 과습에 의한 곰팡이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건조한 환경조건에서 강한 거베라는 10㎝ 깊이 주변에 수분이 있으면 생육이 가능하며, 보통 점적관수에 의해서 주 1회 정도 물을 주도록 한다.
겨울철 시설 화훼재배는 기본적으로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작목별 적정 온도 유지와 환기에 의한 습도 관리에 유의한다.
겨울철 심비디움 에너지절감대책은 비닐온실은 다층피복에 의해서 보온효과를 높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온실 내에 작은 터널과 전열온상선을 사용하여 에너지절감을 도모한다.
심비디움은 겨울철 저온관리는 5℃ 전 후의 저온에서 재배하고 2월 중순이후부터는 15∼18℃로 관리한다. 이러한 관리에 의해서 굵은 개화벌브가 발생하고 동시에 그 후의 생육도 촉진된다.
이와 같은 저온관리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저온시기가 되기 전에 화분 내의 뿌리가 꽉 차도록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뿌리 생장이 불충분한 채로 저온에서 두면 뿌리가 고사해 썩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용작물=겨울철 느타리버섯 재배사의 살균 소독은 솜이나 볏짚 등 배지의 수분을 65% 내외로 조절하여 65∼70℃에서 8시간내외 살균작업을 실시하는 것이 배지내의 유해균을 죽일 수 있으므로 버섯균이 잘 자랄 수 있다.
후발효 작업은 잡균 발생 예방과 버섯균의 활력을 높이기 위하여 50∼55℃에서 2∼3일간 발효를 시키고, 온도를 빨리 내려주도록 실시하며, 배지의 온도가 25℃ 내외가 되면 3.3㎡당 8∼10병의 종균을 접종하는 것이 좋다.
종균 접종이 끝나게 되면 온도와 환기관리를 잘 조절하여 버섯재배사 안의 온도는 항상 25℃내외가 유지되도록 하고, 재배사 안의 가스농도가 높을 때에는 수시로 환기작업을 실시하여 균사가 잘자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주 농사날씨(2013년 11월23일~11월28일)[기상청 발표(11월21일 0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28일부터는 조금 낮겠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음.
※ 24~25일 사이에 대부분 지방에서 강한바람. 시설물 관리에 유의
● 이번주 농사정보(2013년 11월24일~11월30일)
(벼농사) 볍씨준비(장려품종 중 고품질 품종 확보), 땅심이 낮은 논은 객토·유기물·토량개량제·깊이갈이·배수개선 등 토양을 종합적으로 개량, 관리
(밭작물) 보리·밀은 배수로 정비하면서 흙넣기 실시하여 습해와 동해 예방하고 생육후기 쓰러짐 방지토록 함
(채소) 가을배추·무는 동해 받기 전에 수확, 부직포나 비늘 등을 준비하여 한파에 대비, 시설채소는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 뜨는 즉시 걷어 주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
(과수) 동해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은 대목 및 품종의 주간부에 피해방지 조치를 취함(백색수성페인트 도포, 보온자재로 피복 등)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