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조명 통한 365일 농산물 재배성공 전략’세미나
‘LED 조명 통한 365일 농산물 재배성공 전략’세미나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11.1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5일 킨텍스 한국첨단농업기술박람회서 열려

LED 및 조명 분야의 전문 세미나 주최사인 아이티컨퍼런스가 이 분야의 엔지니어링 매체인 LED뉴스코리아와 함께 다음달 5일 일산 KINTEX 306호에서 ‘엘이디 조명을 통한 365일 농산물 재배 성공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다음달 5일부터 8일까지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한국첨단농업기술박람회 부대행사로 열릴 예정이어서 기존 재배법에 LED 조명 및 LED/IT 융합의 첨단 농업 기술을 접목시키고자 하는 재배 농가와 지자체, 농협 등 관계자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거울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조명 기술의 각종 응용 분야가 산업 전반으로 확대됨에 따라 LED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과 신뢰성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농식물 재배 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기존의 태양 일조량보다 효율적인 LED 조명을 활용해 일년 365일, 저렴하면서도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상추, 딸기, 인삼, 버섯 등 각종 고소득 작물의 재배도 가능해지고 있다.
LED 조명, 무선 제어 시스템 등 첨단 기술이 만나면 속성으로 외부 기후와는 상관없이 고소득 작물을 상시 재배하게 된다. 특히 친환경, 안전성, 원가 절감, 생산량 증가 등의 장점 등으로 인해 이러한 첨단 기술 방식의 식물 농장 재배에 관한 노하우과 성공 사례들이 속속 발표되어 새로운 소득 증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아이티컨퍼런스의 김홍덕 대표는 “LED 기술이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어 이에 대한 높은 관심과 신뢰성이 검증되면서 LED 식물 재배 농장에서 수확되는 작물에 대한 장점이 일반화되면 지자체와 공급업체, 재배 농가들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새로운 소득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농업인들에게 LED 식물 농장에 대한 기술 및 성공 사례 등을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세미나에서는 ▲영남대학교 오욱 교수의 ‘LED에 대한 원예작물의 생육 반응과 식물 공장에서의 활용 방안’ ▲전북대LED농생명융합기술연구원 정현복 박사의 ‘LED식물농장시스템을 활용한 무병 종자, 종묘 생산 기술’ ▲한국파루스 김봉수 박사의 ‘파루스 식물공장 시스템의 해외(유럽, 중동, 일본, 미국, 중국)적용 사례 및 향후 전망’ ▲카스트친환경농업기술 박후원 대표의 ‘LED를 이용한 엽채류, 딸기, 인삼의 속성재배법’ ▲인성테크 김인수 대표의 ‘식물 공장에 대한 채산성 확보’ 등이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