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하영선<대구대 식품공학부 교수>
기고 / 하영선<대구대 식품공학부 교수>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06.02.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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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위한 포장전략물류의 5대 요소 중의 하나인 포장은 물품의 수송, 보관, 거래, 사용 등에 있어서 그 가치 및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 용기 등을 사용하여 보호하는 기술 및 보호한 상태를 말한다. 포장의 목적은 상품에 있어서 내용물의 보호와 품질보존, 먼지·미생물 부착방지에 의한 위생성의 보존, 포장의 기계화와 고속화에 의한 생산의 합리화와 자원절약화, 유통 및 수송의 합리화·계획화, 그리고 인쇄, 디자인에 의한 상품가치의 향상, 정보부여와 소비자취급의 편리성을 위한 과정이다. 여기에 더해져 최근에는 상품경쟁력에 미치는 역할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포장상품의 상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호응하는 소비자포장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포장이 소비자의 편리성을 보다 더 향상시키기 위하여 활발하게 진전되고 있는 것은 고령화 사회의 가속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식생활의 변화, 환경의식제고 등 사회환경의 변화 때문이다. 그리고 농산물의 포장에 있어서도 환경대응문제가 소비자의 매우 중요한 관심사항이기 때문에 농산물의 소비자포장에 있어서도 포장의 환경친화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농산물의 소비자포장도 재활용하기 쉬운 포장의 개발이 필요하다. 재사용 대응형포장은 유리병이나 목재상자, 플라스틱상자 등과 같이 포장을 그대로의 형태로 재사용하는 것이다. 농산물의 포장에 있어서도 컨테이너풀, 파렛트풀 등과 연계하여 포장과 물류 전반에 걸쳐서 널리 적용되어야 한다.이에 비해 재활용대응형포장이란 유리병이나 목재상자, 플라스틱상자 등과 같이 포장에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재생하여 자원으로서 유효하게 이용하는 것이다. 감량화포장은 폐기물로서 처리되는 포장총량을 줄이는 것과 자원을 유효하게 이용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재료를 줄이는 것이다.이와 같이 환경대응형 포장은 사용후 어떻게 처리하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의식도 중요한 관계가 있다. 포장을 사용한 후의 처리방법을 소비자에게 제대로 홍보하여 이해시키는 노력도 중요하다. 개선해야 할 포장으로는 ‘개봉하기 어려움’, ‘보관하기 어려움’, ‘표시가 보기 힘듬’, ‘주의력 필요’, ‘꺼내기 어려움’, ‘다시 봉하기 어려움’, ‘따르기 힘듦’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국제적인 기준과 감각에 맞는 포장을 위해서는 구입시의 식별성과 운반성, 사용시의 개봉성과 사용성과 안전성, 보관시의 수납성과 재봉성, 폐기시의 분별성과 처리성, 그리고 표시에 있어서는 표시장소, 표시내용, 문자와 색까지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소비자포장에 있어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한 편리성과 환경친화성이 중요하며, 포장의 기능성도 중시하여야 한다. 최근에 적용되고 있는 기능성 포장재는 차단성 포장재, 선도보존 포장재, 선택투과성 포장재 등이 있다. 최근에는 농산물포장도 많이 개선되어 90년대 중반이후 농산물유통개혁대책을 마련하는 등의 물류비절감을 위한 적극적인 정부시책에 힘입어 농산물의 포장화, 규격화 비율이 급속도로 증가되어 수출주력상품인 버섯류, 화훼류를 비롯한 일부 채소류와 과실류의 경우에는 거의 100%에 이르고 있다. 이제 농산물포장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추어 고품질의 소포장 상품을 브랜드화하여 시판해야 할 것이다.